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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된 아주 귀한 아시하라 아키라 작가의 책입니다.
정가 9,800원인데...중고도서가 15만냥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도서 리뷰는
본깨적 독서노트로 작성하였습니다.
본깨적 독서노트는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들을 노트에 직접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본깨적 NOTE
책 제목 : 기절할 정도로 돈을 버는 절대법칙
저자 : 이시하라 아키라
출판사 : 문이당
페이지 : p57~
#4일차 (p57~ )
"세상은 나를 위해
일부러 돈을 들여 가며 실험을 해준다"
2장 싸다고 광고하면 싼 손님만 모인다
고객이 없다고 상품을 싸게 판다고 광고해서는 안 된다.
싼 손님은 회사의 장기적인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수 고객, 비싼 고객이 회사의 생명줄이다.
Check Point
1. 고객은 가망 고객과 구매 고객, 그리고 고객 이렇게 3종류가 있다.
- 가망 고객은 아직 거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 구매 고객은 단 한 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는 사람이다.
- 고객은 항상 구매해 주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도 해주는 사람이다.
2. 마케팅의 흐름은 '고객 모집 > 가망 고객에 대한 후속 조치 > 판매 > 고객화' 이다.
이시하라 식 필승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가망 고객에 대한 후속 조치이다. 이것만 제대로 한다면 매출을 몇 배는 신장시킬 수 있다.
3. 고객 모집은 회사의 생명줄이다.
시장과 업종에 맞춰 효과적인 고객 모집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것
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 저자 생각, 좋은 글, 핵심 키워드
절대법칙14 이시하라 식 필승 마케팅 비결
2장 싸다고 광고하면 싼 손님만 모인다
p59. 고객에는 3종류가 있다. 가망 고객과 구매 고객, 그리고 고객이다.
특히 고객을 나누고, 해당 고객에 맞춰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p60. 마케팅의 첫 단계는, '고객 모집'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가망 고객을 모집한 뒤, 이들을 상대로 후속 조치를 실시한다.
이 단계의 목적은 가망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실시해 이들로 하여금 구매할 충동을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다.
p60. 마케팅의 다음 단계는, '판매'다.
손님에게 상품을 판매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p60. 마케팅의 마지막 단계는, '고객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객화랑 한번 상품을 구매한 사람이 나중에 다시 구매하도록, 또 신상품이 나오면 바로 구매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상품을 소개하도록 만드는 단계를 말한다.
크게 성공하려면 고객을 정확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의외로 많은 경영자들이 고객을 제대로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취급하고 있다.
p61. 고객이란 매우 편리한 말인 동시에 불편한 말이기도 하다. 제대로 된 마케팅을 구사하려면 먼저 고객을 정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p62. 고객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한 뒤 고객 모집, 가망 고객에 대한 후속 조치, 판매, 고객화를 실시한다면 놀라울 정도로 일이 잘 풀릴 테니 꼭 한 번 시도해 보자.
절대법칙15 고객은 회사의 생명줄이다
2장 싸다고 광고하면 싼 손님만 모인다
p63. 고객이 없으면 이익이 발생하지 않고 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회사는 도산하고 만다. 따라서 고객 모집은 회사의 생명줄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취급하고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도 고객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고객을 모집하는 기준은 여러분 회사에서 1년 동안 필요로 하는 가망 고객의 숫자다. 따라서 먼저 가망 고객의 수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이에 맞는 방법을 정해야 한다. 가망 고객의 수에 따라 전략을 바꾸는 것이다.
"자사에 맞는 고객 모집 시스템이 구축되기 전까지는 절대 두 다리를 뻗고 잠을 자서는 안 됩니다"
고객 모집 시스템은 그만큼 중요하다.
이 말은 반대로,
시스템이 확실히 구축되어 있다면 가만히 있어도
회사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깨달은 것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 나의 생각, 아이디어, 질문
이전에 내가 하던 사업이 실패했던 이유는,
고객모집에 실패해서 였다.
'적극적인 고객모집'을 했어야 하는데, '소극적인 고객모집'
'그냥 기다리면 고객이 오겠지' 라는 발상하에 가민히 있는 것이였다.
중소기업이 크게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는 고객 모집에 대한 생각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망 고객을 모집하기 위해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고객은 회사의 생명줄 이다"
적용할 것
나의 입장에서 적용할 것 / 개인적 적용점, 업무적 적용점, 기한-"언제부터 000를 하겠습니다."
고객모집을 시작하자. 바로 지금부터.....
"마케팅은 시작은 고객모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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