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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된 아주 귀한 아시하라 아키라 작가의 책입니다.
정가 9,800원인데...중고도서가 15만냥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도서 리뷰는
본깨적 독서노트로 작성하였습니다.
본깨적 독서노트는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들을 노트에 직접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본깨적 NOTE
책 제목 : 기절할 정도로 돈을 버는 절대법칙
저자 : 이시하라 아키라
출판사 : 문이당
페이지 : p ~
#9일차 (p119~p129)
"세상은 나를 위해
일부러 돈을 들여 가며 실험을 해준다"
3장 상품이 좋다고 무조건 팔리는 것은 아니다
물건이 팔리는 것은 품질이 좋아서가 아니라
좋아 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키포인트다.
Check Point
1. 물건이 잘 팔리게 하려면 일단 '좋아 보이게' 해야 한다.
좋은 물건을 많이 생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아 보이게' 포장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2. 상품이 좋다고 무조건 팔리는 것은 아니다.
- 좋은 상품이라는 인식을 고객에게 심어라.
- 상품의 이름이 판매를 좌우한다.
3. 이 문구 때문에 팔린다'는 표현이 반드시 있다.
이것을 찾아내려면 고객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고객의 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고객의 말을 흘려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우연히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반응을 보이고, 어떤 말에 귀를 기울이고, 어떤 장소에 모이는지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본 것
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 저자 생각, 좋은 글, 핵심 키워드
절대법칙29 마법의 문구를 만들어라
3장 상품이 좋다고 무조건 팔리는 것은 아니다
p119. 상품을 판매할 때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생활 스타일메 맞는 사용법을 제안하면 좋다. 확실히 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이보다 훨씬 효율적인 방법은,
상품을 판매할 때 "이런 표현을 사용하면 10명 중 8명은 반드시 사게 된다"와 같은 법칙을 적용한 문구를 만드는 것이다. 일단 흥미를 가진 사람이라면 절대 안사고는 못 배기게 할 만한 표현이나 문장을 한시라도 빨리 찾아내야 한다.
p122. 손님을 끌어들이는 문구는 대개 손님의 입에서 나온다. 물건을 구매한 손님에게 구매 이유를 물어보자.
반대로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구매하지 않은 이유를 물어봐도 좋다. 또 고객이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인상에 남은 말이 무엇이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여기에 해답이 있다.
그런데 실제로 손님과 많이 접해 보지 않으면 이런 문구를 얻기 힘들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는 손님을 상대로 직접 물건을 팔아도 보고 대화도 많이 나눠 봐야 한다.
p123. 따라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 자리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한다.
p123.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 자리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한다.'
절대법칙30 어떤 판매 전략이냐가 중요하다
3장 상품이 좋다고 무조건 팔리는 것은 아니다
p124. 세상에는 정말 감탄할 정도로 틈새시장을 노리고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하는 회사들이 많다.
틈새시장 상품의 예시)
예시1) 도로나 철로 변에는 콘트리트로 만든 도랑이 있는데, 이 도랑의 뚜껑을 들어 올리는 기계를 만들어 파는 회사가 있다. 지렛대 원리를 응용하여 뚜껑을 올리는 이 기계를 제조하는 곳은 일본에서 단 한 곳밖에 없다. 전국적으로 판매하는 이 기계는 1대에 3만8,000엔이다.
그런데 이 기계를 구매하는 곳은 토목 업자들이 아니라 마을 반상회에서 구입을 한다는 것이 놀랍다.
이 회사는 일본 전국을 돌며 기계의 사용 방법을 실제로 보여 주면서 판매한다. 3만8,000엔이라면 반상회에서 구입하지 못할 정도로 비싼 가격도 아니다.
원가도 얼마 안 들어 상당히 많은 이익이 남는다. 여기서 반상회라는 판매 경로가 아주 재미있다.
예시2) 자전거 핸들에 부착하는 삼각형 모양의 반사경을 만드는 회사가 있다.
이 반사경을 만드는 업체도 무슨 까닭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일본에 단 한 곳밖에 없다. 물론 몇 곳 더 있을 수도 있지만 경찰서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확실히 이 회사밖에 없다.
해마다 경찰서에서 지역 초등학교를 찾아가 교통안전 교실을 여는데, 이때 기념품으로 어린이들에게 이 제품을 나눠 준다. 생각해 보아라.
1개씩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한꺼번에 대량 판매를 한다면 얼마나 큰 이익이 남겠는가.
이 회사에서는 경시청 등을 상대로 능숙하게 홍보한 결과 연간 30만 개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해마다 고객이 무려 30만 개를 다시 구입하는 것이다.
물론 제품을 매년 조금씩 개량해야 한다.
p126. 물건을 만들어 쌓아 두기만 해서는 안 된다.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를 항상 고민해야 물건을 제대로 보급할 수 있다.
우리의 상식을 뒤집는 이야기를 하나 더 소개하겠다.
관광지에 가면 토산품 가게가 늘어선 거리가 있기 마련이다. 일본에서는 이런 토산품 가게 입구에 고객을 끌기 위한 인형을 놓아두는 경우가 많다.
교토의 토산품 가게에서는 '야쓰하시(교토의 명산품 과자)'가 많이 팔리는데, 이것을 파는 가게 앞에는 '오타베'라고 하는 기모노를 입고 앉아 있는 여자 아이 인형이 있다. 그런데 이 오타베는 한 회사가 거의 독점 판매를 하고 있다.
텅 빈 내부에 전기를 넣어 사용하는 이 인형은 FRP(섬유강화플라스틱)로 만든다. 이 인형의 크기는 90cm에서 160cm 정도로 1세트의 가격이 무려 80만 엔이나 한다. 여기에 특별 주문을 해서 좀더 정교하게 만들거나 도장이라도 하면 가격이 200만 엔까지 뛰어 오른다. 그런데도 이 인형은 없어서 못 판단고 한다.
제품의 원가는 얼마 되지 않는데, 비싼 값에 팔리니 당연히 큰돈을 벌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 제품이 팔리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바로 비싸기 때문에 잘 팔린다.
바로 비싸기 때문에 잘 팔린다.....?????
???????????
바로 비싸기 때문에 잘 팔린다. 가격이 비싸니 살 능력이 되는 사람만 산다.
제품 가격이 비싸니 당연히 일반 상점에서는 사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이 인형을 산 상점은 다른 상점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이 이 인형을 구입해서 가게를 장식한다면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지만, 전체 상점가에서 이 인형을 진열한 가게가 1,2개 정도밖에 안 된다면 자연히 눈에 띌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 회사에서는 '비싸다'는 것에 초첨을 맞춰서 인형을 판매한다.
"이 제품 한번 사보세요. 가격은 80만 엔입니다. 상당히 비싸죠? 그래서 다른 가게에서는 절대 못 삽니다. 사서 가게 앞에 놓아둔다면 다른 가게와 차별화될 것입니다"라고 홍보한다.
그리고 이 회사는 한 상점가에서는 두 곳의 다른 가게에만 판매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 과자를 파는 가게가 즐비한 상점가에 한 군데에만 이 인형이 있다면 이 가게는 그만큼 눈에 잘 띄어 손님이 많을 수밖에 없게 된다.
그래서 이 회사에서는 인형을 팔 때 그 상점가에서 가장 장사가 잘되는 가게를 먼저 찾아가 "앞으로 더 많은 돈을 벌지 않겠습니까?라고 제안한다.
이 회사의 판매 전략은 아주 기발하다.
만일 가장 잘나가는 가게를 찾아갔다가 그곳에서 필요 없다고 거절하면,
그다음에는 두번째로 장사가 잘되는 가게를 찾아가서 "이 인형을 구매한다면 장사가 가장 잘되는 가게를 이길 수 있어요"라고 홍보한다.
깨달은 것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 나의 생각, 아이디어, 질문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 자리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 자리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한다.
출처 입력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 자리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한다.
출처 입력
적용할 것
나의 입장에서 적용할 것 / 개인적 적용점, 업무적 적용점, 기한-"언제부터 000를 하겠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키워드가 무엇인지 찾아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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