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도서 리뷰 +

"의사의 반란" 신우섭 지음, 원인 없는 병은 없다 -독서 100일 챌린지 29일차

by 갓메이드 2023. 6. 20.
728x90
반응형

#의사의반란 #병원 #약 #습관 #건강 #병 #의사 #반란 #암 #항암 #약 #감기 #파킨슨 #신우섭 #자가면역질환 #질병의원인 #질병 #소염진통제 #염증

소염진통제는 염증 반응을 악화시킨다

약이란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요법입니다. 결국 만성질환으로 더 오랫동안 불편한 증상으로 고생해야 합니다. 순간의 편안함을 위해 고통은 더 커지게 됩니다.

독성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겁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은 완화될지 몰라도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상태로 만듭니다.

의사의 반란

건강하려면 병원과 약을 버려라

고치지 못할 병은 없다. 다만 고치지 못하는 습관이 있을 뿐이다.

신우섭 원장의 약 안 먹고 병 고치는 특급 처방전

-저자-

신우섭

​소염진통제는 염증 반응을 악화시킨다

우리 몸의 곳곳에서 염증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외적 충격에 의해 손상을 입었을 때뿐만 아니라 내적으로도 손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회복하기 위해 우리 몸은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즉 염증은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공급받으려고 혈류를 늘리는 반응입니다.

분명 우리 몸에 꼭 필요하고, 살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염증이 생기면 불편한 증상 때문에 대부분 약부터 찾게 됩니다. 약국에서, 병원에서 처방받아 먹는 약들은 어떤 기전으로 염증 반응을 완화시킬까요?

흔히 두통이나 생리통 같은 경우에도 '한국인의 두통약 000 ' 이나 '열심히 일하는 당신에게 0000' 같은 약들이 매스미디어를 통해 광고되고 약국에서, 아니 이제는 편의점에서도 쉽게 사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도 잘 듣지 않는 통증은 병원에 가서 더 독한 약을 처방받아 먹어야 하고,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흔히들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때 복용하는 약들은 대부분 신경안정제나 스테로이드 계통의 약들, 심지어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도 있습니다. 이런 약들은 어떤 기전으로 우리 몸의 통증과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것일까요? 바로 앞서 말씀드린,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를 증가시키려는 반응을 억제하는 기전입니다. 혈관을 수축하게 함으로써 통증을 줄이는 약들입니다.

이런 약들은 증상을 억누르기만 할 뿐우리 몸을 회복시키지는 않습니다. 회복되지 못한 상태로 남아 있다가 약 기운이 떨어지면 다시 혈류를 증가시키려고 하고 그러면 다시 통증이 생기고, 그 때문에 한 알 먹었던 진통제가 시간이 흐르면서 두 알이 되고 네 알이 되는 것입니다. 또 네 알의 약이 통증을 완전히 없애주고 재발하지 않게 해주면 좋겠는데 실상은 그렇게 약을 먹어도 또다시 생기는 통증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생각 없이 빨리 증상을 없애주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잘못된 처방입니다. 빨리 증상을 없애주는 처방이야말로 우리 몸을 건강에서 더욱더 멀어지게 만드는 행위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